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진으로 보는 기아 4세대 풀체인지 쏘렌토 MQ4… 6인승 실내 꼼꼼리뷰

[1] 자동차/신차의 모든것

by 친절한 박찬규 기자 2020. 7. 19. 11:47

본문

[Seoul, Korea -- reporterpark.com] Justin Park, 2020.06.28.Sun. 

지난 3월17일 기아자동차의 쏘렌토 완전변경모델이 출시된 이후 아빠들의 고민이 커졌습니다. 기존 중형 SUV와는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춘 데다 덩치마저 더 좋아졌기 때문이죠. 

완전변경돼 새롭게 출시된 4세대 쏘렌토는 2014년 3세대 출시 이후 6년 만에 출시된 신차입니다. 강인함과 세련미를 동시에 담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대형 SUV 수준의 공간활용성, 강력한 주행성능과 첨단 안전 및 편의품목 등을 통해 완전히 새로워졌습니다.

 4세대 쏘렌토는 이전 모델들이 보여준 고유의 강인한 디자인 헤리티지와 SUV의 사용성을 성공적으로 계승했다는 평을 받습니다. 기아차는 세련되고 섬세한 이미지를 함께 담아낸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기존 SUV 디자인의 전형성을 완전히 탈피했다고 설명합니다. 

외장 디자인은 ‘정제된 강렬함(Refined Boldness)’을 콘셉트로 완성됐습니다. 전면부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LED 헤드램프를 하나로 연결하여 과감함을 더한 ‘타이거 노즈(Tiger Nose)’를 통해 강인하고 와이드한 인상을 구현한 게 핵심이죠.

후면부는 세로 조형인 버티컬 타입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가로 조형인 레터링 타입 엠블럼, 와이드 범퍼 가니시 등의 대비를 통해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단단한 모습으로 꾸며졌습니다. 

내장은 ‘기능적 감성(Functional Emotions)’을 콘셉트로 디자인됐다고 합니다. 12.3인치 클러스터(계기반), 10.25인치 UVO(유보) 내비게이션 등 대화면 디스플레이와 다이얼 타입 전자식 변속기(SBW)는 SUV에 어울리는 높은 직관성을 제공합니다.

기아차는 신비한 느낌의 조명으로 실내 공간을 꾸미는 ‘크리스탈 라인 무드 라이팅’과 퀼팅나파 가죽시트, 촉각적·시각적 고급감을 높인 실내 소재 등은 기존 중형 SUV와는 차별화된 세련된 감성을 구현했다고 설명하네요. 

대형 SUV 수준의 넓은 실내공간 … 강력한 주행성능 및 첨단품목

신형 쏘렌토는 새로운 플랫폼이 적용됐죠. 그러면서 덩치를 키운 게 핵심인데요 상위 차급인 대형SUV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실내공간을 완성, 공간활용성을 대폭 강화한 게 특징입니다. 

구형보다 휠베이스가 35mm 늘어난 덕분에 2열 무릎공간과 적재 공간이 함께 커졌습니다. 특히 대형 SUV에만 적용되던 2열 독립시트를 적용해 2열 승객의 거주 쾌적성과 편의성도 강화했습니다. 2열 독립시트 가 적용되는 건 6인승 모델입니다. 


신형 쏘렌토 디젤 모델은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시킨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과 습식 DCT(듀얼클러치변속기, 현대기아차는 국내에서 더블클러치 변속기라고 부릅니다)인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를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최고출력 202마력(ps), 최대토크 45.0kg·m의 힘을 발휘하며, 연료소비효율(연비)은 14.3km/ℓ(5인승, 18인치 휠, 2WD 복합연비 기준)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최고출력 180마력(ps), 최대토크 27.0kg·m의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최고출력 44.2kW, 최대토크 264Nm의 구동모터,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됩니다. 시스템 최고출력 230마력(ps), 시스템 최대토크 35.7kg·m의 힘을 발휘한다. 

스마트스트림 G2.5 T 엔진과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가 탑재된 신형 쏘렌토 가솔린터보 모델도 기대됩니다.

6인승 모델 실내공간입니다. 대형SUV나 미니밴, 수입SUV에서나 볼 수 있던 구성인데 이젠 쏘렌토에서도 고를 수 있습니다. 

2열 좌석 통로쪽엔 접이식 팔걸이와 그물로 된 수납공간이 보입니다. 

다른각도에서도 살펴보시죠. 넉넉한 1, 2열 실내공간은 큰 장점입니다. 

2열 도어에도 수납공간, 특히 컵홀더가 따로 마련된 점이 인상적입니다. 

컵홀더가 부족하다는 얘기는 안나오겠죠? 위에는 커피 테이크아웃 잔이 충분히 들어가는 사이즈고요 도어 아래엔 페트병 넣으면 딱 좋겠네요. 

6인승이라 3열 탑승 시 이용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2열 등받이를 접으면 저렇게 풀플랫이 되지만 차박할 때 가운데가 비어서 저 부분을 메워주는 별도의 매트가 필요하겠네요. 

아까 말씀드린 수납공간. 그리고 2열 좌석 사이 220v 전원 소켓과 시거잭, usb 단자가 보입니다. 이렇게 종류별로 다 있으니 여행다닐 땐 이만한 차가 없어 보입니다. 요즘 SUV는 미니밴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오니까요.

그리고 1열 시트 뒤에 이렇게 워크인스위치와 함께 그 뒤에 USB 충전단자가 또 있습니다. 근데 저건 1열에 앉은 사람도 쓰기가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나중에 한번 써보겠습니다. 

수동식이긴 하지만 2열 선셰이드도 있습니다. 없는 것보다야 있는 게 낫습니다. 

디젤모델은 애드블루, 그러니까 요소수를 넣어줘야하는데 연료주입구 옆에 파란색 뚜껑입니다. 요즘 나오는 디젤차는 SCR(선택적환원촉매)방식이어서 요소수를 꼭 넣어줘야 하거든요.

그리고 쏘렌토 주유구 방향은 왼쪽입니다.

3열 접은 트렁크 공간입니다. 정말 광활하죠? 캠핑다닐 때 짐 가득 실어도 공간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정말 크네요. 텔루라이드가 국내 출시되지 않는 대신 쏘렌토 덩치를 키운 게 아닌가 싶습니다.

타이어도 참고하세요. 4000만원이 넘는 최고급형이었는데 콘티넨탈 크로스콘택트 LX 스포츠가 끼워집니다. 

차 가격 보이시죠? 4160만원짜리를 만났습니다. 운전석에 앉아서 보면 이런 느낌.

센터페시아 디자인은 점점 나아지는데요 에어컨 송풍구 디자인은 어디서 본 것 같은 느낌이..

쏘렌토는 기어봉 대신 기어변속다이얼이 있습니다.  변속 레버를 움직이는 게 아니라 다이얼을 돌리는 방식이죠. 공간활용엔 충분히 장점이 있습니다. 컵홀더도 큼지막하네요. 

요렇게 생겼고요. 주차할 땐 가운데 P 버튼 누르면 됩니다.

드라이브모드도 별도 다이얼이 있습니다.

1열 센터콘솔 하단 트레이의 모습입니다. 유선 USB 충전단자 2개와 무선 충전패드가 보입니다. 가운데는 차와 연결을 위한 USB단자가 있네요.

공조부의 모습.

2열 반대편에서 본 모습입니다. 공간이 참 넉넉하네요.

운전석 뒤에도 이렇게 USB단자가 있죠. 

3열 좌석 옆에도 편의장비가 충실히 갖춰졌습니다. 에어컨 송풍구와 컵홀더, 짐 놓는 곳까지 마련됐죠.

반대편(오른쪽)은 조금 더 기능이 많습니다.

USB충전단자도 또 있고 3열 에어컨 작동 다이얼도 보입니다. 그 뒤엔 2열 시트를 접는 버튼과 시거잭이 설치됐습니다. 

2열 좌석에 앉았을 때 도어 암레스트에 팔 올려놓고 핸들을 쥔 모습입니다. 

컵홀더에 뭔가 있다면 딱 쥐기 좋은 위치죠.

1열 시트 등받이에 설치된 네트 외에 수납공간이 하나 더 숨어있었습니다.

3열 좌석을 한쪽만 펼친 모습입니다.

3열 공간 참고하세요. 발 놓는 위치가 좀 높습니다. 그리고 3열 옆에 2열 조작 버튼이 주행 중에도 작동하는지 따로 체크해보겠습니다. 제네시스 GV80은 주행 중에 시트가 막 접히고 그래서 아이가 장난치다가 다칠 뻔한 일이 있었거든요. ㅠ.ㅠ

타이어 모양과 차체 아래 참고하세요. 

도어 실링도 3중으로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유럽차를 많이 벤치마킹한 느낌입니다. 

랩도어 방식이라 오프로드 주행 뒤에도 타고내리면서 바지가 지저분해질 일이 없죠.

3열 좌석 접을 땐 저 줄을 잡아당기면 됩니다.

근데 2열 시트와 저렇게 간섭이 있을 수 있으니 3열 접을 땐 2열 등받이 포지션도 신경 써야겠네요.

뭐 일단 신형 쏘렌토는 차별화된 첨단 안전 및 편의품목을 대거 적용했습니다.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이 적용됐는데 주행 중 사고가 발생했을 때 1차 충돌 이후 운전자가 일시적으로 차를 통제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제동해 2차 사고를 방지해주는 기술입니다. 

***팔로우 좋아요는 큰 힘이 됩니다! 꾹 눌러주세요!***

 

 

 

곧 나올 제네시스 GV70(JK1) 위장막 테스트카 '슬쩍' 살펴봤습니다

[BY 리포터박] [Seoul, Korea -- reporterpark.com] Justin Park, 2020.07.04.Sat. 출시일이 언제가 될지...

m.post.naver.com

 

4세대 카니발(KA4), 풀체인지 모델 위장막 주행 직접 봤습니다

[BY 리포터박] [Seoul, Korea -- reporterpark.com] Justin Park, 2020.05.05.Tue. 이번에 기아차가 ...

m.post.naver.com

 

대륙의 실수 차이슨 무선청소기, Dibea C21Pro 샀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소기 산 얘기입니다. 언박싱이라고 하죠. :) ​다이슨 무선청소기가 선풍적인 인기를...

blog.naver.com

 

‘알면서도 속는’ 자동차회사의 만우절 이벤트… 어떤 게 있었을까?

[Seoul, Korea -- reporterpark.com] Justin Park, 2020.03.31.Tue. 매년 4월1일이면 자동차마니아는 설렙니다. 자동차회사들이 온갖 상상력을 동원해 그럴듯한 거짓말을 공식적으로(?) 하는 날이..

reporterpark.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