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아차,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출시

[1] 자동차/뉴스

by 박찬규 기자 2009. 7. 16. 15:06

본문


[Seoul, Korea -- reporterpark.com] 박찬규, 2009.07.16.Thu.

기아자동차㈜는 지난 15, 압구정동 국내영업본부에서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시판에 들어갔다.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는 총 25개월의 기간 동안 총 2,400억 원을 투입해 완성한 최첨단 친환경 하이브리드카로최고의 경제성과 첨단 신기술을 겸비한 친환경 자동차를 컨셉으로 개발됐다.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는 직렬 4기통 LPi 엔진 및 영구자석형 동기모터 장착으로 뛰어난 동력성능과 경제성을 자랑하며, 첨단 하이브리드 기술 적용해 최고 수준의 친환경성, 친환경 컨셉트의 개성 있는 스타일을 주요 특징으로 하고 있다.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의 차명은 ‘LPi’앞에 하이브리드를 삽입함으로써 기아차의 친환경차 개발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에는 정차 시 엔진을 일시 정지시켜 불필요한 연료소비를 줄여 연비를 향상시키고 배출가스 발생을 억제시키는 오토 스톱 (Auto Stop, ISG) 기능, 변속 충격이 없고, 연속적 변속으로 최적의 연비영역에서 주행하도록 하는 하이브리드카 전용 무단변속기(CVT: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차량 스스로 엔진-모터 등을 최적의 경제운전 상태로 조정하는 E단 변속 모드(Eco-Drive 모드) 등이 적용돼 운전자의 경제운전을 돕는다.

 

이와 더불어 기아차는 기존 포르테와 차별성을 부여하기 위해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만의 친환경 디자인 컨셉인 ‘4-에코 스타일(Eco Style)’을 강조했으며, 내장은 미래지향적이면서도 화려한 느낌으로 디자인했다.

 


운전자는 풀 디지털 슈퍼비전 클러스터를 통해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각종 차량 정보를 전달받게 되며 특히 실시간 경제운전 정도를 표시하는에코가이드와 주행 시 연비효율을 꽃이 자라는 과정으로 표현한경제운전 채점 기능등도 계기판에 표시돼 운전자의 경제운전을 보다 효과적으로 유도한다.

 

이 밖에도 시동을 켤 때와 끌 때를 비롯 시트벨트 미착용 경고, 후방주차, 보조시스템 경고 시 하이브리드 차량만의 고급스러운 하이브리드 징글이 나오도록 해 감성만족을 충족시킨다.

 

기아차는 올해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를 국내시장에서 2천대를 판매목표로 정하고 내년부터는 5천 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포르테 하이브리드 LPi』는 최첨단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한 것을 비롯해 강력한 LPi엔진 탑재로 고성능, 경제성, 친환경성까지 3박자를 갖춘 차세대 미래형 차량이라며기아의 디자인 정체성을 반영해 세련된 디자인으로 거듭난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가 국내 자동차시장에 새로운 친환경 차량의 시대를 이끌어 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의 판매가격은 ▲HEV 기본 2,054만원 ▲HEV 고급 2,233만원 ▲HEV 최고급 2,335만원 이다. (개별소비세 및 교육세 감면 기준)



http://reporterpark.com
박찬규 기자 (朴燦奎, Justin Park)


  

■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 (FORTE HYBRID LPi) 제원표

 

항 목

포르테 하이브리드

1.6 LPI

전장 X 전폭 X 전고 (mm)

4,550 X 1,775 X 1,460

휠 베이스 (mm)

2,650

엔진성능

배기량 (cc)

1,591

최고출력 (ps)

114

최대토크 (kg·m)

15.1

변속기 

무단변속기

배터리 

구조

리튬 이온 폴리머

용량/전압

5.3 Ah / 180 v

모터

최대출력(ps)

20

최대토크 (kg·m)

10.7

공차중량(kg)

1,297

연비(km/)

17.8

CO2배출량(g/km)

99

연료탱크()

45.4 (85% 공칭용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