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럽 시장 겨냥한 현대차 체코공장은 어떤곳?

[1] 자동차/뉴스

by 박찬규 기자 2009. 9. 26. 01:26

본문


[Seoul, Korea -- reporterpark.com] 박찬규, 2009.09.26.Sat.

현대자동차(대표 정몽구)는 24일(목) 체코 오스트라바(Ostrava)시 인근 노소비체(Nosovice) 지역에서 ‘현대차 체코공장(Hyundai Motor Manufacturing Czech) 준공식’을 갖고, EU 역내 현지생산체제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체코공장은 2005년 12월 공장부지 선정, 2006년 5월 체코정부와 투자협정 체결, 2007년 4월 기공식 후 1년 7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08년11월 생산설비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갔다.



체코공장은 전체 약 200만㎡(60만평)의 부지 위에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 공정 및 변속기 공장 등 자동차 생산설비와 부품-물류창고, 출하검사장 등 부대시설을 포함, 총 건평 약 21만㎡(7만6천평)의 규모를 갖춘 자족형 완성차 공장이다.

체코공장은 5천4백톤 규모의 프레스기 및 판넬 자동적재 시스템을 갖춘 프레스 공정, 용접 로봇 290대를 구비한 완전 자동화의 차체 공정, 친환경 수용성 공법이 적용된 도장 공정, 부품 적기공급방식(JIT)을 갖춘 의장 공정 등 생산성 및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공정별로 첨단시스템을 갖췄다.

또한 최고 품질의 차량을 공급하기 위해 생산된 자동차는 라이트, 섀시 등 각종 기능검사와 수밀, 성능 등 철저한 품질 테스트 과정을 통과해, 1.4km의 직선로, 선회시험로, 10종의 특수모형로를 갖춘 총 길이 3.3km의 주행시험로에서 시험주행을 거친 후 차량을 출하하도록 했다.




출하된 제품의 운송과 부품 조달 물류는 인접한 철도와 도로를 통해 이뤄지며, 이를 위해 공장부지 내에 철도 운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크기가 큰 주요 모듈부품과 자동차 시트의 경우 부품 생산시설을 체코공장 부지 내에 갖추고, 직서열방식으로 부품을 생산(의장)공정에 직접 공급함으로써 물류비를 크게 절감했다.

이를 통해 체코공장은 향후 연 30만대 양산시 하루에 트럭 약 2백대 분의 물동량을 감소시키는 물류 절감효과를 누리게 된다.

또한 공장 내 물류구역을 부품 구역과 완성차 구역으로 분리 지정 운영하는 등 시간 및 비용 효율성을 높여 완성차는 물론 각종 부품조달에 있어서도 경쟁사 대비 최고 수준의 물류의 경쟁력을 갖췄다.



체코공장은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과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두 공장은 거리가 약 85km에 불과해 19개 동반진출 협력업체 및 부품 공유를 통해 수익성 측면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협력업체 역시 충분한 공급물량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핵심부품인 파워트레인 조달은 현대차 체코공장과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이 각각 변속기와 엔진을 생산, 서로 교차 공급함으로써 규모의경제를 통한 가동 초기 사업 안정성과 원가경쟁력 확보할 수 있게 했다.

또한 현대차는 체코공장 가동으로 2천여명의 직접고용과 함께 협력업체의 추가 고용인원 4천여명을 포함해 총 6천여명의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체코공장은 작년 11월 양산 이후 현재까지 i30와 i30cw를 약 8만대 생산했으며, 이 중 90% 이상을 유럽시장에 판매했다. (러시아 포함)

올해 하반기 중 기아차 소형 MPV 벤가를 추가 투입해, 현대와 기아 차종이 병행 생산되는 첫 번째 해외공장이 될 예정이라 현대차 관계자는 전했다. 

 




[인터뷰]

루보미르 예드족(Lubomír Jedzok, 37세)
프레스부-금형 유지 보수 담당


Q. 자신이 만든 차가 도로 위를 달리는 기분은 어떻습니까?

지금 체코 공장에서는 i30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요즘 i30는 체코 거리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데, 내 손을 거친 금형에서 세련된 모습의 i30가 달리는 모습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타고 다니는 것을 보면 내 일에 대한 자부심이 생깁니다.
또한 한편으로는 보다 훌륭한 품질의 차량을 만들어야겠다는 책임감도 생기고, 더 튼튼하고 안전한 차를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도 생깁니다. 어쨌든 i30를 보면 무척 뿌듯합니다.
저는 지금 차가 없는데, 저도 빠른 시일 내에 i30를 구입할 계획입니다.


Q. 앞으로 계획이나 포부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지금 제 경험과 적성에 맞는 금형을 다루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일해 금형에 관한 한 체코 공장, 아니 유럽에서 제일 가는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또한 제가 직접 만든 i30가 지금보다 더 널리 뻗어나가 전 세계인들이 좋아하는 차가 되기를 바랍니다.









현대차 체코공장 개요 (HMMC : Hyundai Motor Manufacturing Czech)

공장위치

체코 오스트라바市 노소비체

공장규모

부지 200m² (60만평), 건평 21m²(7.6만평)

생산능력

연산 20만대(2011 30만대)

생산차종

i30, i30cw

종업원수

2천명



http://reporterpark.com
박찬규 기자 (朴燦奎, Justin Park)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