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르테 쿱, 무엇이 달라졌나?

[1] 자동차/뉴스

by 박찬규 기자 2009. 6. 11. 15:29

본문

(사진설명: 기아차가 11일, 기아차의 새로운 아이콘 '포르테 쿱'을 출시했다. 사진: 박찬규)

[Seoul, Korea -- reporterpark.com] 박찬규, 2009.06.11.Thu.

디자인기아의 새로운 아이콘 '포르테 쿱(FORTE KOUP)'이 마침내 그 모습을 드러냈다.

 

기아자동차㈜는 11, 강남구 삼성동 무역센터 1층 코엑스 야외광장에서 회사 관계자들과 기자단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르테 쿱(FORTE KOUP)'의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 시판에 들어갔다.

 

차명인 '포르테 쿱 (FORTE KOUP)'에 쓰인 ‘KOUP’은 기아차(KIA)의 영문 첫 글자와 쿠페(Coupe)를 결합해 만들어졌고, '포르테 쿱'은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스타일, 차별화된 성능, 강화된 안전성을 갖춘 스포티 세단’을 지향하며 지난해 뉴욕모터쇼에서 공개된 콘셉트카 쿱(KOUP)을 기반으로 26개월의 연구개발기간과 950억 원의 개발비가 투입된 신차다.


* 겉과 속 모두 달라졌다!

포르테
4도어 모델과 플랫폼을 공유하나, 기존 포르테와의 차별화를 위해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외관, 쿠페 스타일에 어울리는 최적 사이즈, 동급 최고의 엔진 성능 및 안전성, 최첨단 편의사양이 대거 적용된 점이 특징이다.
 

디자인은 기아차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담아 기아차임을 한눈에 알아차릴 수 있고, 역동적인 옆모습은 긴장감 넘치는 속도감을 구현했으며, 당당하고 민첩한 느낌을 주는 뒷모습은 당장이라도 달려나갈 듯한 쿠페의 이미지를 표현했다.


'포르테 쿱'은 강인하고 역동적이면서도 날렵한 디자인
, 최적의 튜닝을 통해 구현한 주행 성능, 차체자세제어장치(VDC), 4륜 디스크 브레이크 등을 기본 장착한 최고의 안전성, 준중형 최고 수준의 연비와 우수한 정숙성, 프레임리스 도어, 스포티 버켓 시트, 라이팅 스피커 등 차별화된 신기술을 적용한 것 등이 특징이다.


이와 더불어'포르테 쿱'에는 음악에 따라 스피커 주변의 조명이 변화하는 '라이팅 스피커가 장착돼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하며, 전 트림에 알루미늄 페달 패드를 기본 장착해 쿠페의 감성과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 성능도 달라졌다. 


기아차는 '포르테 쿱'에 세타Ⅱ
2.0 엔진과 감마 1.6 엔진을 장착해 강력한 주행 성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포르테 쿱' 세타Ⅱ 2.0 엔진의 최고출력은 158마력, 최대토크는 20.2kg.m, 연비는 A/T 기준으로 12.9km/ℓ이며, 감마 1.6 엔진은 최고출력 124마력, 최대토크 15.9kg.m, 연비는 A/T 기준으로 15.0km/ℓ 1등급 이다.

 


* 향상된 안전성, 편의성 눈에 띄네!

 

'포르테 쿱'은 첨단 안전 사양인 차체자세제어장치(VDC: Vehicle Dynamic Control)4륜 디스크 브레이크, 운전석 및 승석 에어백, 액티브 헤드레스트, 오토라이트 컨트롤(Auto-light Control) 등 최첨단 안전 사양을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장착해 최고의 안전성을 갖추었다.

 

또한 주행시 운전자를 단단하게 지지해 최적의 안전자세를 확보해주는 스포츠 버켓 시트와 후석 탑승객의 승·하차 시 간단한 스위치 조작으로 시트를 움직일 수 있는 워크인 디바이스(Walk-In Device), 아웃슬라이딩 방식의 스타일리쉬 파워 썬루프 등이 적용돼 쿠페형 스포티 세단의 품격을 한층 더 높였다.

 

이외에도 버튼시동 스마트키, 자동요금징수시스템, 음성인식 DMB 내비게이션, 블루투스&MP3 CDP 내비게이션, 후방주차 보조 시스템, 폴딩 타입 무선도어 리모컨 등이 적용돼 탁월한 편의성을 제공한다.

 

기아차는 '포르테 쿱'을 통해 포르테 4도어 모델의 판매 기반을 강화하고, 기아차의 디자인 경영을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차종으로 쏘울과 더불어 해외시장에서 기아차 브랜드 이미지를 이끌어 가는 모델로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 서영종 사장은 "기아차는 포르테 쿱을 쏘울과 함께 디자인기아의 새 아이콘 브랜드로 육성하겠다""4도어 모델과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판매 및 브랜드 이미지를 크게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포르테 쿱'의 가격은 7월 개별소비세 30%인하 혜택이 환원되는 기준으로 ▲주력 모델인 1.6 모델이 1,541만원 ~ 1,905만원 ▲2.0 모델이 1,684만원 ~ 1,966만원이다.


한편,  기아차는 『포르테 쿱』의 출시를 맞아 우수한 디자인과 성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전국 주요 거점에서 전시이벤트와 고객 밀착형 신차 설명회를 개최하고 전국 각 지점에서 대규모 시승행사를 진행한다.

 

해외시장에서는 올해 하반기 전략시장인 북미를 시작으로 동유럽, 중동 등 세계 각국으로 수출되며, 현지 런칭 일정에 맞춰 각 지역별 기자단 및 고객 시승회, 대대적인 제품 광고 등 성공적 시장진입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취재, 사진: 박찬규]
 

http://reporterpark.com
박찬규 기자 (朴燦奎, Justin Park)

* 박찬규 기자는 현재 자동차 전문 방송 카티비(Car-tv) 기자로 활동 중에 있습니다. 


■ 포르테 쿱
(FORTE KOUP) 제원표

 

항 목

포르테 쿱(FORTE KOUP)

감마 1.6

세타Ⅱ 2.0

전장 X 전폭 X 전고 (mm)

4,480 X 1,765 X 1,400

휠베이스 (mm)

2,650

엔진성능

배기량 (cc)

1,591

1,998

최고출력 (ps)

124

158

최대토크 (kg·m)

15.9

20.2

공인연비

M/T

16.1

14.3

(km/)

A/T

15

12.9

공차중량 (kg)

M/T 1,154

M/T 1,201

A/T 1,179

A/T 1,215

최대타이어

215/45R1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