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erpark.com :: 회전교차로 이용, "어렵지 않아요"_이용법 안내



 

 

 

 

[Seoul, Korea -- reporterpark.com] Justin Park, 2013.01.07.Mon.

 

회전교차로, 다들 잘 아시죠? 흔히 로터리 라고 부르는 교차롭니다. 라운드어바웃(Roundabout)이라는 말을 쓰기도 하죠. 

 

뭐 이름이야 어떻든, 교차로 가운데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신호등 없이 이곳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뱅글뱅글 도는 교통 체계입니다. 교통체계 선진화를 위해 2010년부터 도입됐습니다. 사고율도 낮아졌다는데, 이건 관련 포스팅 링크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회전교차로' 덕에 교통사고 줄었다?!]

 

그리고 회전교차로 이용법은 2014년부터 운전면허 시험에도 포함된다니까요, 운전자들에겐 기본 중 기본이 되는 셈이겠죠?

 

일단 회전차로내에서 자동차가 주행중인 경우, 회전차로에 진입하려는 자동차가 양보선에서 정지했다가 천천히 진입하고, 교통섬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도는 게 원칙입니다.

 

 

 

 

그림을 보면 이해가 쉽겠죠?

 

이런 회전교차로는 운전자의 양보를 전제로 합니다. 양보 없이는 절대 이용할 수 없는 곳이죠. 사고 나기 딱 좋고요. 그래서 몇 가지 원칙을 알아두시면 당황하지 않고 잘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 교차로에 먼저 들어온 차가 우선입니다. 교차로에 들어올려는 차가 교차로에 있는 차를 방해하면 안 된다는 얘기죠. 사고가 나도 들어오려는 차가 과실이 크다는 거니까 조심하셔야 합니다. "깜빡이 켰네 안 켰네"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자,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회전차로에 내가 들어갈 자리가 있는지 살펴야겠죠. 물론 정지선에서 대기해야하는 건 당연하겠고요. 그리고 한쪽 방향으로만 뱅글뱅글 도는 방식이니까 반대방향으로 가면 안 됩니다. 조심하세요! :)

 

앞으로 이런 회전교차로는 점점 늘어날 거라고 합니다. 지금은 269개밖에 없다지만, 앞으로 1500개 이상을 설치할 예정이니까요, 반드시 이용법 꼭꼭!!! 익히셔야 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서로 양보 한다는 생각만 가지면 되는 곳이니까요.

 

 

그리고 회전교차로 익혀두면 좋은 점!!

 

해외에서 운전할 때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는 거죠. 특히 유럽이나 미국엔 회전교차로가 많아서 신호 없이 다들 알아서 잘 다니거든요. 우리나라 운전자들이 신호만 기다리다가 당황하는 경우 많이 봤는데, 이용법 미리미리 공부합시다!

 

 

마지막으로, 국토해양부가 배포한 영상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안전운전하세요!

 

이상으로 회전교차로 이용법 안내해드린 Justin 이었습니다.

 

 

 

Posted by Justin Par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

    2014.06.06 14:08 [ ADDR : EDIT/ DEL : REPLY ]